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젤 오브 마인, 스토킹 끝에 찾은 딸

by 아이뽀끼 2023. 6. 21.

 

 

1. 엔젤 오브 마인 줄거리

 주인공인 리지는 7년 전 병원 화재로 인해 어린 딸을 먼저 하늘나라로 보냈습니다. 그 이후 일과 가정 모두 불안정한 삶을 살았습니다. 결국 남편과 별거하게 되었고, 하나뿐인 아들의 양육권마저 빼앗길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들 친구 제레미의 생일 파티에서 롤라라는 아이를 보게 되었습니다. 리지는 롤라에게 알 수 없는 끌림을 느끼게 되고 리지의 학교에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롤라를 데러 온 롤라 엄마인 클레어를 따라가 클레어가 집을 팔려고 내놓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리지는 집을 구경한다는 명목하에 클레어의 집에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롤라를 관찰하며 자신과 닮았다는 사실을 한 번 더 확인했습니다. 확신이 생긴 리지는 롤라를 지속해서 따라다니며 관찰했습니다. 클레어가 이를 알고 리지에게 경고합니다. 하지만 리지는 개의치 않고 계속 롤라를 관찰했습니다. 

 롤라가 자 딸이라고 확신하는 리지는 별거 중인 남편에게도 이 사실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남편은 리지의 정신적인 문제로 치부하고 리지에게 정신병원에 가서 치료받기를 권유했습니다. 이러한 남편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리지는 클레어에게 병원의 화재를 언급하며 롤라의 유전자 검사를 요청합니다. 처음에는 클레어도 롤라가 자기 딸이라고 했지만 리지의 지속적인 추궁에 자신의 아이가 아님을 실토했습니다. 

 결국 롤라는 리지의 가족에게 돌아가 행복한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2. 엔젤 오브 마인을 보고 느낀점

 영화 초반의 리지의 행동을 보면 정신이상자의 모습처럼 보입니. 그리고 영화의 결말을 모르는 상태로 리지의 행동을 보면 굉장히 소름 돋습니다. 아마 영화를 보는 모든 사람들이 같은 감정을 느낄 것입니다. 왜냐면 모르는 누군가 내 딸이 자기 딸이라고 아다니는 상황이 상상하기 어려운 비상식적인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롤라는 리지의 딸이 맞았습니다. 리지는 어떻게 7년이나 지난 롤라의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을  수 있었을까요? 리지의 유전자가 강해 외모적으로 닮았던 것인지 아니면 부모만 느낄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있던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어쩌면 병원 화재로 딸을 떠나보낸 후 7년간 동안 간절하게 딸만을 생각하던 리지였기에 한눈에 알아볼 수 있던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리지가 아니었다면 롤라는 롤라대로 아무것도 모른 채로 클레어의 딸로 살았을 것입니다. 롤라의 입에서 생각해보면 갑자기 부모가 바뀌는 것이 굉장히 혼란스러웠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릴 때 알게 된 것이 천만다행일까요? 만약 리지가 주변을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았다면, 아들 친구의 생일파티에 참석하지 않았다면 롤라는 클레어의 딸로 계속 살아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영화가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남의 아이를 몰래 데려가서 자신의 아이인것 처 키운 클레어도 놀랍고, 7년이나 지난 후에 롤라를 보고 자신의 아이라는 확신을 하 롤라를 따라다닌 리지도 놀랍습니다.

 다행히도 리지가 롤라를 다시 데려오게 되면서 정상적인 가정의 모습으로 돌아갑니다. 만약에 리지가 롤라를 되찾지 못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하나뿐인 아들은 계속 엄마와 멀어진 채로 살아야 했을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롤라를 떠나보낸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아들인 토마스에게 집중하지 못하는 리지가 이해되지 않기도 했습니다. 롤라도 리지의 자식이지만 토마스도 리지의 자식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리지가 롤라를 되찾지 못했다면 토마스는 리지를 잃었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남의 아이를 유괴 키우는 일들이 종종 일어났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어쩌면 밝혀지지 않는 진실 속에서 사 사람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영화가 1997년도에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했으니 지금쯤 주인공인 롤라의 나이가 30살이 넘었을 것입니다. 롤라가 새로운 가정에서 행복한 모습으로 잘 지내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롤라도 어린 시절에 부모님이 바뀌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을까요? 클레어네 가족과도 왕래하고 지냈을지도 궁금합니다. 롤라가 가버린 클레어네 가족은 어떤 모습으로 살았을까요? 부디 클레어의 가족도 행복하게 지냈기를 바랍니다.